의과 임상에 내과, 소아과, 산부인과, 여러 외과 등의 전문 분야가 있듯이 치과 임상에도, 구강악안면외과, 구강내과, 소아치과, 교정과, 보철과, 등 10개의 전문 임상과가 있습니다.

즉 구강악안면외과는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턱과 구강내, 얼굴 부위를 다루는 외과의 수련과정을 거친 의사로써 구강(입속) 및 악안면부(턱, 얼굴)의 질환, 기형, 손상 등을 기능적, 심미적으로 치료합니다.
 
주걱턱 고치는 악교정 수술, 선천성 또는 후천적으로 발생한 비정상적 얼굴 모양을 고치는 안면 기형 성형술, 광대뼈 축소술, 하악각 절제술, 선천적으로 입술 및 입천장이 갈라진 언청이에 대한 수술, 최근 각광 받고있는 인공치아매식술, 외상에 의한 안면골 골절에 대한 처치, 레이저 수술, 사랑니 발치, 잇몸 웃음 교정술, 구강암 수술, 턱관절 질환에 대한 처치 등을 전문분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치료 내용이 턱과 구강에 있습니다. 어느 부분을 수술, 진료하기 위하여는 그 부위의 해부학, 생리학에 정확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부정교합의 턱교정수술은 전문적인 진단이 가능하고 직접 수술을 설계하고 계획을 세우며 사전 준비의 과정을 담당할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의 고유분야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 구강외과 (구강악안면외과의 줄임 표현)에는 턱과 얼굴의 성형/미용 수술에 관한 연구와 시술을 중점적으로 시행하는 특수 분야로 악안면성형외과가 있어 우리나라의 턱성형 분야를 주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