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수술이란?양악수술이란? 턱교정 수술의 일반적인 과정주걱턱
안면비대칭무턱돌출입
 
    양악수술(2-Jaw Surgery)은 임상적인 용어이며 정확한 학술적 용어는 악교정 수술(Orthognathic Surgery) 혹은 턱교정 수술로 불리웁니다.
     
   
     
    양악수술은 다른 턱수술과 달리 턱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재위치 시키는 과정으로 교합과 안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없이는 치료의 계획조차 불가능합니다.

고정되어 있는 뼈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흔히 말하는 안면윤곽 수술이 아니며 얼굴전체의 균형과 안모의 조화, 특히 턱뼈의 원할한 기능(말하기, 씹기, 삼키기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함부로 진단되고 수술할 수 없는 특수한 진료분야입니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진단과 치료에서 치의학의 역할이 기본적인 학문으로 치아의 교정치료를 담당하는 교정과와 턱의 외과적 수술을 담당하는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턱얼굴외과)의 긴밀한 협의진료의 과정으로 시술이 이루어집니다.
     
  구강악안면외과와 양악수술
     
    구강외과의 의료법상 정식 명칭은 구강악안면외과입니다. 이해가 쉽도록 턱얼굴외과, 혹은 구강외과라고 줄여 부르기도 합니다.

한문표기이므로 어려우나 풀어쓰면口腔(구강)-입/顎(악)-턱/顔面(안면)-얼굴/외과로서 입과 턱과 얼굴부위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시행하는 과를 일컫습니다.

구강악안면외과는 구강 및 턱, 안면부를 다루는 외과학문의 한 부분으로서 과거에는 여러 과에서 산발적으로 시행되던 치료 및 수술이 의학 및 치의학의 발달과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두 분야가 접목되는 부분에서 따로 독립되어 생겨난 매우 특수한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외국, 특히 유럽 등지에서는 학술계나 실제 병원 내에서 독립된 한 과로서 존재하여 구강 영역 및 안면부 영역에 관계되는 제반의 다양한 질환 등을 담당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는 대개 치과 내의 한 분과로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보통 약칭하여 「구강외과」 로 불리고 있습니다. 곧 도입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제도의 도입과 함께 턱얼굴 수술의 전문과로써의 위상은 더 높아질 것 입니다.
     
  구강악안면외과의 진료 영역
     
    - 머리, 얼굴, 목 부위의 외상의 재건치료
- 구순구개열(언청이)의 치료
- 신경외과의사와 협력하여 얼굴과 두개골의 기형교정수술
- 머리와 목부위의 암종을 포함한 종양 제거수술
- 몸의 다른 부위에서 채취한 뼈등을 이용한 외과수술에 의한 결손부위의 재건수술
- 모든 종류의 얼굴통증을 지닌 사람들에 대한 진단 및 치료
- 턱관절부위에 대한 처치수술
- 잘못 성장한 턱을 정확한 위치로 교정수술
- 뼈신장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뼈를 형성
- 인공장치를 이용한 치아 교체수술
- 얼굴부위의 미적개선을 위한 모든 형태의 미용외과수술
- 얼굴과 목부위의 피부종양의 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