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수술이란?양악수술이란? 턱교정 수술의 일반적인 과정주걱턱
안면비대칭무턱돌출입
 
  진단과 치료계획
 
    임상검사, 방사선사진계측 및 분석, 안면부 사진의 계측, 치아모형을 이용한 교합관계의 분석등 다양한 검사와 분석을 통해 환자의 골격과 연조직에 대한 평가를 합니다. 이러한 분석과 진단과정은 주걱턱의 수술에 가장 중요한 열쇠이며 따라서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전신상태의 평가
 
    전반적인 환자의 상태와 과거병력등을 평가하여 수술에 적합한지 결정하고 구강내의 치과적인 질환의 유무 등을 확인 합니다.
   
  안모 분석
 
    얼굴의 정면과 측면을 사진을 계측/분석하므로써 현재의 상태와 턱교정수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를 예측하게 됩니다.
   
  두부계측 방사선 분석
 
    측모두부방사선계측사진 정모두부방사선계측사진 및 파노라마 사진등 턱과 얼굴부위의 방사선사진을 촬영하여 턱뼈와 치아의 각도와 위치 등 골격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여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교합분석
 
    치아의 형태를 석고모형으로 만들고 교합기라는 장치에 장착하여 교합관계에 대한 분석과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턱관절 검사
 
    턱변형증 환자의 경우 턱관절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턱관절에 대한 평가 를 시행한후 치료전후에 턱관절치료에 대한 고려를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검사 및 평가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가지고 턱교정수술의 필요성과 수술전후 예상되는 교정 치료의 정도와 방법등을 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가 결정하여 전반적인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치료계획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수술전후에 요구되는 교정치료와 수술의 종류, 턱의 이동량과 방향등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전 교정치료에는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됩니다. 이후 턱교정수술이 행해지고 턱교정수술이후 약 6주에서 8주후에 수술후 교정치료가 시작되며 수술후 교정치료에도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됩니다.
   
  수술전 교정치료
 
    일반적인 치과치료(충치치료, 잇몸치료등)를 함으로써 교정치료나 수술전 후에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후 정해진 치료계획에 따라 수술전 교정이 시작되는데 일반적으로 6개월 내지 1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치아의 이동 양상을 관찰하여 적절한 시기가 되면 수술예정일을 정합니다.
   
  수술전 검사
 
    수술에 필요한 전신상태의 검사를 시행하고 마취과의사로부터 마취에 관해 설명을 듣게 됩니다.
   
  입원 및 수술
 
    입원 및 치료기간에는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주일 이내입니다. 수술전날밤 자정부터는 금식을 해야합니다. 마취에 필요한 수액공급이 시작되고 탈수와 감염방지, 술후 부종과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투약을 하고 수술을 받게됩니다. 수술후 깨어나면 마취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얼굴이 부은것과 감각이 둔한 느낌을 받습니다. 불편감을 덜기위해 진통제가 투여됩니다.
   
  퇴원 및 통원치료
 
    퇴원 후에는 수 차례 병원에 내원하여 수술부위의 소독과 턱운동을 위해 내원하게 됩니다.
   
  수술후 교정치료
 
    수술후 턱운동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6-8주경에 수술후 교정치료가 시작되며 약 6개월에서 1년간 교정치료를 통해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